2023년 글로벌 브랜드 충성도 순위 발표
특정 브랜드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강력하고 변함없는 헌신을 의미하는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가 가장 높은 올해의 브랜드가 공개됐다.
15일 미국 브랜드 조사 업체 브랜드 키스(Brand Keys)가 발표한 로열티 리더스 리포트(Loyalty Leaders report)에 따르면, 2023년 브랜드 충성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에 애플(Apple, 스마트폰 부문)이 2년 연속 1위르에 올랐다. 2위와 3위도 전년과 같이 아마존(Amazon, 온라인 리테일 부문)과 도미노 피자(Domino's)가 각각 자리를 지켰다.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란 무엇일까요?
브랜드 키스(Brand Keys)가 2023년에 발표한 로열티 리더스 리포트(Loyalty Leaders report)에 따르면, 브랜드 충성도는 특정 브랜드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강력하고 변함없는 헌신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애정을 가지고 제품을 선택하고, 그 브랜드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충성도는 브랜드가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그들의 기대를 넘어서는 방식으로 구축됩니다.
애플, 브랜드 충성도 1위에 올라
2023년의 브랜드 충성도 1위는 애플(Apple)으로, 이는 2년 연속으로 올랐습니다. 이 뉴스는 애플이 스마트폰 부문에서 브랜드 충성도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애플은 소비자들에게 끊임없는 혁신과 품질 제품을 제공하여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충성도는 다른 브랜드에 비해 애플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가치를 제공합니다.
아마존과 도미노피자, 2위와 3위를 지키며
아마존(Amazon)과 도미노 피자(Domino's)는 각각 온라인 리테일 부문과 음식 배달 부문에서 2위와 3위를 지켰습니다. 이들 브랜드도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각각의 시장에서 탁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OTT 브랜드, 순위 변동으로 희비 엇갈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업체 중에서는 넷플릭스(Netflix)가 4위로 올라섰고, 틱톡(TikTok)이 5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디즈니+(Disney+)는 4위에서 13위로 하락하여 순위가 크게 변동하였습니다. 이는 OTT 시장의 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삼성, 현대차의 브랜드 충성도 상승
삼성은 8위로 9계단 상승, 현대자동차(Hyundai)는 15위로 올라섰으며, 지난해보다 4계단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현대차가 소비자들에게 고객 서비스와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고 있는 것을 반영한 결과입니다.
새로운 브랜드들의 등장
로열티 리더스 리포트에는 올해 새롭게 등장한 브랜드로 챗GPT(ChatGPT, 49위), 델타 항공(Delta Airlines, 60위), 콜게이트(Colgate, 64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순위 하락과 상승
영화 '바비(Barbie)'의 전 세계 흥행에 힘 입어 마텔(Mattel)은 지난해 88위에서 올해 42위로 상승한 반면, 트위터(Twitter)에서 브랜드 이름을 바꾼 X는 지난해 47위에서 올해 92위로 하락했다.
지난 1년 동안 순위가 크게 하락한 브랜드로는 스포티파이(62위→83위), 올드 네이비(Old Navy, 43위→59위), 홀푸드(Whole Foods, 31위→44위)가 있으며, 상승폭이 큰 브랜드로는 티토스(Tito’s, 87위→34위), TJ맥스(T.J. Maxx, 86위→54위), 로레알(L’Oreal, 97위→70위),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 54위→35위), 포드(Ford, 59위→40위)가 있습니다. 이러한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변화하는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브랜드 충성도의 중요성
로버트 파시코프(Robert Passikoff) 창립자 겸 회장은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평가는 소비자의 욕구는 물론, 브랜드가 소비자들의 기대를 어떻게 충족시키고 충성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밝혔습니다. 브랜드 충성도는 브랜드의 장기적인 성공과 연결되어 있으며, 소비자들의 신뢰와 애정을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플과 아마존과 같은 브랜드들은 고객 서비스와 품질을 향상시키며 충성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새로운 브랜드들도 소비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브랜드들은 미래에도 성공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 브랜드 조사 업체 브랜드 키스(Brand Keys)가 발표 내용 보기 : 👇👇👇
자주 묻는 질문
1. 브랜드 충성도는 어떻게 측정되나요?
브랜드 충성도는 소비자들의 신뢰와 애정을 기반으로 측정됩니다. 브랜드 키스와 같은 조사 기관은 소비자들에게 특정 브랜드에 대한 질문을 하고, 그 브랜드에 대한 강한 충성도와 얼마나 자주 구매하는지를 평가합니다.
2. 어떤 브랜드가 브랜드 충성도 1위를 차지했나요?
2023년에는 애플(Apple)이 브랜드 충성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스마트폰 부문에서 애플이 소비자들의 신뢰와 애정을 얻고 있는 것을 반영한 결과입니다.
3. 새로운 브랜드 중에서 어떤 것들이 로열티 리더스 리포트에 포함되었나요?
로열티 리더스 리포트에는 올해 새롭게 등장한 브랜드로 챗GPT(ChatGPT, 49위), 델타 항공(Delta Airlines, 60위), 콜게이트(Colgate, 64위)가 포함되었습니다. 이들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4.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은 어떤 것이 있나요?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은 소비자들의 요구를 이해하고 그에 맞춰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또한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여 신뢰를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5. 왜 브랜드 충성도는 중요한 지표인가요?
브랜드 충성도는 브랜드의 장기적인 성공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충성도가 높은 고객들은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택하므로 매출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성도가 높은 고객들은 긍정적인 마케팅 효과를 더 확보하고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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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나 글로벌 브랜드 1위는 애플이군요. 한국 기업은 삼성, 현대 두곳 밖에 없는데 안타깝습니다. 의외로 LG가 없는데 좀 당황스럽네요;;; LG가 많이 분발해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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