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검색 엔진 시장 상반기 점유율 시각화로 알아보기
구글(Google)의 검색 엔진 지배력 시각화
구글은 온라인 검색, 지도 및 기타 서비스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일상 생활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실제로 구글의 지배력은 너무나 광범위하여 미국 법무부가 반경쟁적이고 배타적인 행위의 사례라고 생각하는 민사 독점 금지 소송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미 법무부, 디지털 광고 기술 독점 협의로 구글 고소 : https://www.justice.gov/opa/pr/justice-department-sues-google-monopolizing-digital-advertising-technologies
Similarweb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이 그래픽은 빙(Bing) 및 야후(Yahoo)와 같은 주요 검색 엔진 경쟁업체에 대한 구글(Google)의 우위 규모를 보여줍니다.
2023년 상반기 글로벌 검색 엔진 시장 점유율
이 그래픽을 만드는 데 사용한 데이터는 아래 표에 나와 있습니다. 2023년 6월 기준 모든 플랫폼(데스크톱, 모바일, 태블릿)에 걸친 글로벌 검색 엔진 시장 점유율입니다.
이 분석 에는 현재 구글 및 기타 미국 기술 기업이 금지된 중국 이나 구글이 운영을 중단한 러시아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검색 엔진 | 글로벌 시장 점유율(%) |
구글(Google) | 90.7% |
빙(Bing) | 3.2% |
야후(Yahoo) | 3.2% |
기타 | 2.9% |
'기타'에 포함된 가장 큰 플레이어는 한국의 네이버 (세계 시장 점유율 0.48%)로, 검색, 동영상, 모바일 결제 등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구글과 유사합니다.
구글, 미국 소송 준비
2023년 1월, 미국 법무부는 디지털 광고 기술을 독점한 Google을 상대로 민사 독점금지 소송을 발표했습니다.
오늘 고소장은 Google이 디지털 광고 기술에 대한 지배력에 대한 위협을 제거하거나 심각하게 줄이기 위해 반경쟁적이고 배타적이며 불법적인 행위를 사용했다고 주장합니다.
메릭 B. 갈랜드(MERRICK B. GARLAND) 법무장관
법무부는 원래 몇 가지 독점 금지 주장을 제기했습니다. 위험 신호로 간주된 잠재적인 조치에는 Google을 Android 휴대폰의 기본 모바일 브라우저로 설정하는 것, 경쟁업체에 불이익을 주도록 검색 결과를 설계하는 것, Safari 브라우저를 위해 회사가 애플(Apple)과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맺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즉, Amit Mehta 판사는 덜 실질적인 주장 중 일부를 기각했습니다 .
구글의 법원 소송은 9월 중순에 시작됐으며, 이는 2001년 미국 대 마이크로소프트 이후 최대 규모의 기술 독점 재판이 될 것입니다. Google은 단순히 우수한 제품을 제공할 뿐이라고 주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빙(Bing)이 미국 내에서 Google에 도전할 수 있나요?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2023년 6월까지 지난 12개월 동안의 미국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차트에서 빙(Bing)이 약간 더 높은 5.5%의 미국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전세계적으로는 3.2%)
하지만 이 차트에서 가장 큰 시사점은 빙(Bing)이 2월에 최신 AI 기반 버전을 출시한 후에도 2023년에는 큰 관심도 얻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Bing은 Microsoft가 2023년 초 OpenAI에 100억 달러를 투자한 결과입니다. 이를 통해 거대 기술 기업은 매우 인기 있는 GPT-4를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 통합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11의 23h2 업데이트, 코파일럿(Copilot)과 빙챗, DALL_E 3과의 통합 등의 진행으로 하반기부터 검색엔진 및 AI 시장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Similarweb의 데이터 통계자료 원본 보기 : https://www.similarweb.com/engines/united-states/
윈도우 11 23H2 업데이트 내용 보기 : https://bizstoryway.tistory.com/53
미국 내에서 야후가 아직도 살아있군요. 인터넷 초창기때 검색엔진 최고는 야후였던걸 생각하면 존재감이 미국내에서도 거의 없군요. 통계자료 기타에 한국의 네이버가 언급된거 보면 네이버 점유율이 새삼 대단함을 느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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