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짧은 지식이야기

블로그 키워드 검색량 조회, 검색, 분석을 위한 블랙키위, 키워드마스터

by 새콤달콤심쿵 2023. 9. 3.
반응형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콘텐츠를 검색엔진이 쉽게 인식하고 순위를 높여줄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를 함에 있어 핵심요소 중 하나인 키워드 리서치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검색 키워드를 수집하는 툴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의 의도를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키워드 리서치 툴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키워드 리서치 툴 추천
키워드 리서치 툴 추천

 

키워드 리서치란?

키워드 리서치란 검색광고, 콘텐츠 마케팅, SEO(검색엔진최적화) 등의 전략을 수립하거나 소비자 니즈를 조사하기 위해서 잠재 고객들이 검색에 사용하는 키워드를 파악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검색자들이 검색 엔진에 입력하는 다양한 검색어를 파악한 후, 콘텐츠에 반영하므로써 그 콘텐츠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상위 노출되도록 하는 방법으로, 키워드 리서치는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함에 있어 필수적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SEO에 도움이 되는 검색 키워드 리서치 툴 추천

키워드 리서치를 하기 위해서는 무작정 검색엔진에 키워드를 검색해서 찾기 보다는, 원하는 분야와 관련된 특정 키워드를 확인하고 추출할 수 있는 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 여기에서는 SEO에 도움이 되는 5가지 검색 키워드 리서치 툴을 소개합니다. (소개해드리는 서비스는 모두 무료회원 가입하셔야 합니다.) 

 

1. 블랙키위 

블랙키위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키워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웹사이트 툴입니다. 이 툴은 키워드 분석 및 추천과 같은 기능 뿐만 아니라 검색 엔진 내에서 가장 영향력이 높은 웹사이트는 무엇인지, 그리고 계속해서 변화하는 키워드의 트렌드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블랙키위
블랙키위

블랙키위를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블랙키위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메인창에 검색합니다. 그러면 내가 검색한 키워드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나타나는데, 크게 다섯가지 분야인 기본정보, 연관 키워드, 트렌드 분석, 섹션 분석, 성향 분석으로 각각 나뉘어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랙키위의 키워드 분석
블랙키위의 키워드 분석

 

먼저, 정보에서는 월간 검색량, 관련 콘텐츠 발행량, 월간 예상 검색량 및 콘텐츠 포화지수 등을 확인할 수 있고, 해당 키워드의 최초 등장일부터 등급, 광고 효율까지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연관 키워드에서는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키워드는 어떤 것이 있는지 나타내 주며, 트렌드 분석에서는 검색어의 현재 동향 및 검색 비율을 월별과 일별로 알 수 있습니다.

 

키워드 조회 및 분석 내용
키워드 조회 및 분석 내용

 

블랙키위 서비스 이용하기 : https://blackkiwi.net/

 

블랙키위 -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내 관심 키워드가 언제 가장 많이 검색되고, 어떤 성향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blackkiwi.net

 

2. 키워드마스터

키워드마스터는 네이버, 티스토리, 다음 등의 국내 웹사이트 블로그 콘텐츠를 대상으로 유입되는 키워드의 검색량, 조회수와 문서수(해당 키워드를 가지고 있는 콘텐츠수), 총조회수와 문서수간의 비율 까지 확인이 가능한 툴입니다.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의 검색량(조회수)이 나타나고, 키워드의 총조회수, 문서수, 그리고 그 비율이 함께 보여집니다.

 

키워드마스터
키워드마스터

 

키워드마스터의 사용법

1. 키워드 검색창에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검색
2. 키워드 검색 시 나타나는 블로그순위는 해당 키워드가 상단에 노출된 순서로 네이버(N), 티스토리(T), 다음(D), 기타(E)로 구분
3. 검색량(조회수)는 최근 30일(어제 ~ 31일) 기준

 

알고 싶은 키워드를 검색 시, 그 키워드에 대한 PC/모바일 검색량이 나타나고, 키워드의 총조회수, 문서수, 그리고 그 비율이 함께 보여지며, 블로그 순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는 관련 키워드가 리스트되어 있습다. 키워드 마스터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검색량이 많으면서도 문서수가 낮은 키워드를 찾는 것입니다. 즉, 총조회수와 문서수의 비율이 낮을 경우,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지만 아직 제작된 콘텐츠가 많이 없다는 의미이므로, 콘텐츠 제작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부분입니다.

키워드 마스터는 무료툴로 횟수 제한 없이 사용이 가능하나, 모든 데이터는 국내 검색엔진인 네이버를 기준으로 확인되는 것으로, 구글과 같은 글로벌 검색엔진 데이터는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키워드마스터 서비스 이용하기 : https://whereispost.com/keyword/

 

키워드마스터

블로그 키워드 조회툴

whereispost.com

 

3.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는 Google 및 YouTube에서 사용되는 인기있는 검색어에 대한 데이터 및 그래프를 여러 지역과 언어로 구별하여 분석하는 구글의 웹사이트 툴입다. 이를 통해 검색 키워드의 검색량을 시간 및 지역으로 구별해 확인할 수 있고, 관련 검색어도 볼 수 있습니다.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 또는 주제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에 대한 시간별 및 주제별 트렌드 그래프가 함께 결과에 나타냅니다.

 

구글트랜드
구글트랜드

 

구글트랜드 서비스 이용하기 : https://trends.google.co.kr/trends/

 

Google 트렌드

트렌드 활용법 언론사, 자선단체 등 전 세계에서 Google 트렌드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trends.google.co.kr

 

 

4.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 검색 광고 시스템

네이버 검색 광고 시스템은 네이버 웹사이트에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고자 하는 사업자 또는 개인 광고주가 광고와 관련하여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키워드는 어떤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툴입니다.

이 서비스 툴은 가입만 하게 되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나, 네이버 검색엔진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타 검색엔진 데이터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검색광고의 "도구"메뉴 > "키워드 도구"
검색광고의 "도구"메뉴 > "키워드 도구"

 

키워드 조회 결과
키워드 조회 결과

 

구글트랜드 서비스 이용하기 : https://searchad.naver.com/

 

네이버 광고

 

searchad.naver.com

 

5. 어센트코리아 리스닝 마인드 허블

리스닝마인드 허블은 어센트의 독자적인 특허 기술을 통해 구글과 네이버에서 확보한 3페타 규모의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 해줄 인사이트와 액션 아이템을 제공하는 솔루션입다.

리스닝 마인드 허블을 통해 새로운 시야가 펼쳐지는 경험을 모두 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어센트 코리아 검색데이터 리서치 툴 리스닝 마인드 허블
어센트 코리아 검색데이터 리서치 툴 리스닝 마인드 허블

허블의 3가지의 주요 기능

1. 인텐트 파인더:

마케터가 확인하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하면 이와 관련된 모든 유형의 관련 검색어를 추출해주며 이와 더불이 이들 검색어와 관련한 다양한 데이터를 한번에 수집하여 다양한 필터로 분석을 용이하게 해주며, 자주 사용되는 필터에는 검색볼륨필터, 남녀&연령 특성 키워드 필터, 검색 인텐트에 따른 자동 분류 필터, 광고 경쟁도 필터 등 제
2. 패스 파인더:

소비자들의 검색 경로를 보여주는 기능. 마케터가 조사하고 있는 검색어로 시작되는 검색 경로와 해당 검색어로 끝이나는 검색 경로를 동시에 제공하고 소비자들의 마음 속 인식의 흐름을 보여줍니다.
3. 클러스터 파인더:

마케터가 조사하고 있는 검색어와 관련된 1만개 가량의 연관 키워드를 한번에 찾아내어 보여줌. 또한 이를 연령/성별로 구분하여 보여줄 수 있으며, 검색 의도로도 구분하여 제공합니다.
4. 페르소나뷰:

패스파인더에서 확인한 동일한 검색목적을 가진 키워드를 클러스터링하여 유저 페르소나를 제공합니다.

 

리스닝 마인드 허블 키워드 검색결과
리스닝 마인드 허블 키워드 검색결과

 

 

리스닝마인드 허블 서비스 이용하기 : https://www.listeningmind.com/ko/

 

리스닝마인드, 검색 데이터에서 발견하는 세상 모든 고객의 인텐트 - 어센트코리아

리스닝 마인드는 어센트 코리아에서 개발한 키워드 툴 서비스로 검색 데이터로부터 발견한 소비자 인텐트 데이터, 검색 트렌드,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량, 검색 의도, 검색 경로를 확인할 수 있

www.listeningmind.com

 

마무리

SEO를 위한 키워드 리서치는 웹사이트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위에서 개한 다양한 키워드 리서치 툴 중에서, 당신의 비즈니스와 목표에 가장 적합한 툴을 선택하고 활용하여 검색 엔진 최적화를 향상시키길 바랍니다. 효과적인 키워드 선택은 검색 엔진 최적화의 핵심이며, 이를 통해 웹사이트의 가시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